**장면그래프(Scene Graph)**는 3D 그래픽스에서 장면(Scene)을 계층적 트리 구조로 표현한 자료구조입니다. 각 노드는 객체, 변환(위치·회전·크기), 조명, 카메라 등을 나타내며, 부모-자식 관계를 통해 상대적 변환과 렌더링 순서를 관리합니다.
즉, 복잡한 장면을 효율적으로 구성·관리하고 렌더링할 수 있게 해주는 구조입니다.
간단한 장면그래프 예시입니다:
Root
├── Camera
├── Light
└── Group (Transform: 위치 A)
├── Object1 (Mesh: Car)
└── Group (Transform: 위치 B)
├── Object2 (Mesh: Wheel)
└── Object3 (Mesh: Door)
여기서:
Group (위치 A)는 자동차 전체 위치를 담당
Object1은 자동차 몸체
Group (위치 B)는 바퀴와 문 위치를 상대적으로 제어
전체 구조가 트리처럼 구성되어 있어, 상위 그룹을 이동하면 하위 객체도 함께 이동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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